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 심리상담 이야기

심리상담 이야기

심리상담 이야기에서는 다양한 주제의 심리학 지식과 최신 연구결과들을 쉽고 친근한 내용으로 올려드립니다.
스스로를 위로하고, 자신을 이해하면서 삶의 지혜와 용기를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안녕히 주무셨어요?

작성일 19-06-07 15:07

본문

​안녕히 주무셨어요?

"안녕히 주무세요" 이 말은 잠자리에 들기전에 영혼없이 던지는 인사말쯤이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그러나 잠 자리에 든다는 것, 숙면을 취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수면의 중요성을 알고 있음에도 바쁜 삶에 치이는 현대인들은 수면 부족으로 고통스러워 하기도 합니다. 숙면을 취한다면 다음날 몸이 상쾌해지고, 생산성이 높아지고, 집중력이 높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수면을 취하는 것이 우리의 관계속에서도 영향을 미칠까요? 숙면은 어떠한 긍정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까요?

먼저, 숙면을 취한다면 다음날 당신은 외롭지 않을 것 입니다. 외로움과 수면부족이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최근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면이 부족한 사람은 다른 사람들과 먼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면서 사회적으로 회피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충분한 수면을 취한 사람은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 하는 것에 관심을 보이며, 외로움을 덜 느끼게 됩니다.

 수면은 공감능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수면이 부족할 경우 감정적인 공감의 역할을 하는 뇌의 부분들이 올바르게 기능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숙면을 취할 경우 사람들의 감정을 더 세심하게 읽어내며 그들의 갈등에 더 잘 공감하고 설명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공감은 관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나와 가까운 사람이 슬퍼할 때 함께 슬퍼하고 그 감정을 느끼고 신경 쓰며, 더욱이 깊어지는 관계가 되는 계기입니다. 이러한 능력이 부족해진다면, 주변사람이 쉽게 떠나갈 수도 있습니다.

 한번쯤 모두 수면이 부족해서 예민해지고, 공격적으로 변했던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사소한일에 짜증을 내고 화를 내며, 쉽게 불쾌감을 느끼는 그런 날, 사실은 잠이 부족하고 피곤하여 더욱 예민하게 반응하셨을 겁니다. 충분히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이 손상되며, 분노를 걷잡을 수 없어지고, 다른 사람을 쉽게 비난하고 공격하게 됩니다. 반대로 충분한 수면을 취할 경우 자제력을 더 가질 수 있게 되는데, 이는 우리가 화가 났을 때 상대를 비난할 가능성이 적어진다는 뜻입니다.

또한, 수면은 편견을 갖게 되는 것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 말이 억지스러워 보일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과정을 생각해보면, 결과적으로 수면이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이와 친밀하게 지내는 것, 공감하는 것, 화를 덜 내는 것 모두 편견에 영향을 미칩니다. 수면을 잘 취할 경우 상대방에 대한 고정관념도 낮아지게 됩니다. 타인에 대한 거부감이 낮아지고, 편견 없이 그 사람을 대할 수 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관계에 수면이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반대로 수면이 우리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싸우거나, 차별을 당하거나, 거부당했을 때,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한 경험이 있을 것 입니다. 이는 수면 문제가 순환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충분히 규칙적인 수면을 취한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여러 증거에 기반하여 충분히 숙면을 취해야 하는데 이유가 많습니다. 여러 과제를 끝내고 목표를 성취하며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잠을 자는 시간은 아쉽고 아깝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다 나은 삶을 살고 만족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 나를 위해서 그리고 남을 위해서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오늘 부터라도 규칙적으로 잠자리에 드는 습관을 갖도록 노력해 보는 건 어떨까요?

남승현(차의대 상담심리학과)

출처 https://greatergood.berkeley.edu/article/item/five_ways_sleep_is_good_for_your_relationships

"상담현장실습" 수업 과제(담당교수의 지도하에 이루어졌습니다)

 


차 심리상담센터
경기 성남시 분당구 야탑로 64 (야탑동 502) 에이스코아 지하1층 103호
TEL : 031-780-5437
E-mail : cha.counseling.center@gmail.com
Copyright (c) 차 심리상담센터. All Right Reserved.